상생일지피플인스 취약계층을 위한, 취약계층에 의한 사회적기업 인스 ㈜인스는 어떤 기업인가요? 1999년 판촉물 유통회사로 시작해서 2005년 화장지 제조, 2012년 법인전환, 2014년 노동부인증 사회적기업으로 거듭났습니다. 인스는 장애인에게 안정적인 일자리 제공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전개하며 “함께 일하고, 함께 나누자!”라는 핵심가치를 실현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바리스타 자격증이 있고 사람과의 만남을 어려워하지 않는 직원은 카페에, 좀 느린 작업이 맞는 직원은 복숭아과수원에 배치하고 있는데 개인의 강점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적합한 작업환경을 제공해 장애인의 성장과 자립을 지원하자는 취지입니다.
㈜인스의 상품들 중 가장 자신 있는 상품을 소개해주세요. 우리 회사의 대표적인 상품은 화장지입니다. 그중에서도 홍보용 티슈로 오랜 입지를 다졌습니다. 전국의 많은 주유소, 충전소 고객과 거래하고 있으며, 공공기관, 모델하우스, 프랜차이즈 등 다양한 기업들의 홍보용 티슈를 제작해오고 있습니다. 요즘엔 1인 가정이 증가하면서 ‘행복담은 화장지 선물세트’가 많은 사랑을 받는데 장애인보호작업장인 한우리와 함께 만들고 있어 그 의미가 더 큽니다. 생산은 인스, 포장은 한우리가 담당해 장애인 일자리 나눔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행복담은 티슈세트와 패키지 디자인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과 인연을 맺은 계기가 궁금합니다. 원주시 사회적기업의 제품을 기념품으로 제작하는 패키지 디자인 협업 사업을 제안해주시면서 인연이 시작되었습니다. 공단과 함께해서 좋았던 점이 있을까요? 단일 업체가 아닌 원주시의 다양한 사회적기업의 제품을 패키지에 담으며 다양한 분들과 제품을 알게 되어 좋았습니다. 또한 친환경 가치 소비와 지역사회 경제발전에 대해서 다시 한번 생각해 볼 수 있는 귀중한 작업이었습니다. ㈜인스의 비전이 궁금합니다. 카페 운영, 농업, 제조업 등 다양한 분야의 직무를 개발해 장애인 개별 특성에 맞는 맞춤형 일자리 창출에 지속해서 기여하고 환경친화적 제품 생산에 주력하면서 사회적기업의 역할을 강화할 것입니다. 또 지역사회와의 협업 프로젝트를 강화해 지역사회에 기여하고 지속적인 혁신을 통해 새로운 사업 기회를 모색, 장애인 고용을 확대함으로써 “함께 일하고, 함께 나누자”라는 핵심 가치 실현에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