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예 활동으로 사람과 환경 회복!사회적기업 플라워럼프 원예 활동으로 사람과 환경 회복! 사회적기업 플라워럼프 ㈜플라워럼프는 어떤 기업인가요? 플라워럼프는 2018년부터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원예치료, 체험, 가드닝을 제공하고 있는 사회서비스형 사회적기업입니다. 우리 회사는 식물을 통해 지구를 보호하고 누구나 언제 어디서든 원예를 쉽게 경험하는 문화를 만들어 원예 화훼 문화의 빈부격차를 해소해 나가고자 하며, 환경보호를 위해 자원순환이 가능한 아이템 개발에도 주력하고 있습니다.
주요 활동 내용과 주력상품을 소개해주세요. 2021년부터 낙엽의 사회적·환경적 문제에 관심을 가지게 되면서 낙엽을 이용한 제품을 개발해 자원순환을 이루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의 일환으로 플라스틱 화분을 대체한 낙엽포트, 낙엽 점토를 활용한 업사이클링 오브제 키트를 활용해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폐낙엽을 활용한 원예키트 및 체험키트도 판매하고 있습니다.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과는 어떻게 인연이 되었나요? 2019년 원주협동사회경제네트워크에서 진행하는 강원혁신도시 공공기관 사회적경제 탐방프로그램이 있었는데 그때 플라워럼프가 추구하는 사회적가치를 설명할 기회가 있었습니다. 그 자리에 한국보훈복지공단 직원 2명이 참석한 게 인연이 됐고, 2020년에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 본사를 화훼로 장식하는 일을 제안받게 되었습니다. 공단과 함께해서 좋았던 점은 무엇인가요? 2018년 11월부터 플라워럼프 설립 이후 현재까지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원예치료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는데 공단 임직원분들이 플라워럼프가 하는 일의 사회적 가치를 높게 평가해주었다고 생각합니다. 전국의 보훈요양원에 계신 어르신들에게 꽃, 식물과 함께 기쁨을 드릴 수 있다는 점에 뿌듯함을 느꼈습니다. ㈜플라워럼프의 비전이 궁금합니다. 2022년 이후부터 비대면원예키트를 개발하여 전국에 있는 복지관, 학교, 장애인시설 등에 납품을 해왔습니다. 이후 환경문제에 관심을 가지게 됐는데 앞으로도 원예활동을 통해 사람과 환경을 회복시킨다는 미션 아래 활동을 이어 나가고자 합니다